중국 춘추시대의 제(齊)나라 수도인 임치(臨淄)는 태산 동쪽 약 150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전국시대 굴지의 대도시였다. 이 임치성에는 성문이 13개 있었다고 하는데 그중에서도 서문의 하나인 직문(稷門)은 천하의 학자들이 모여 학문이나 사상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기탄 없이 토론하는 이른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요람지라고 할수 있었다.
일찍이 위왕(威王)이 즉위하던 해(기원전 357)는 위나라 문후가 죽은 지 30년이 되는 해였다. 당시 위나라는 진(晋)으로 부터 삼가 분할에 의해성립된 신흥 국가이면서도 전국 칠웅 가운데 가장 먼저 강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위나라가 강하게 된 원인이 훌륭한 인재를 등용한 데 있었음을 안 위왕은 직문 부근에 호화저택을 짓고 인재를 모아들여 학문 토론의 광장으로 삼았다. 그들에 대한 대우도 차관급 급료를 주어 자유로운 토론과 연구를 하게 했다.
직문에는 여러가지 사상과 학술을 연구한 학자들이 나라로부터 모여들었다.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한 맹자(孟子) 맹자가 천하를 주유하면 자신이 사상을 설파한 지 100여년을 전후하여 공자와 맹자를 있는 또 한 사람의 걸출한 유학자가 나타났는데 그가 바로 순자(荀子)이다. 순자의 이름은 황(況)이고 자는 경(卿)으로, 대부분 사람은 순자를 순경(荀卿)이라고 불렀다. 순자는 전국시대의 조(趙)나라 사람으로 나이 50세가 되어서야 제(齊)나라에 공부를 하러간 것으로「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그는 제나라에서 학문을 연마하면서 세 차례의 제주(祭酒)를 지낸 사실이 있다. 제주라는 것은 국가의 큰 행사에서 덕망이 높은 사람이 참석자들을 대표하여 술을 올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말하는데 흔히 좨주라고도 한다.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한 순자(荀子)는 맹자와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얼굴을 맞댄 일은 없었지만 같은 시대 여러 학파의 학자들은 이 직문에 모여 자유로운 토론을 했다.
사람들은 이것을 가리켜, '백가쟁명'이라 불렀당. 제자백가(諸子百家)로 불리는 각양각색의 사상을 가진 학자들이 다투어 자신의 학문 사상을 주장하고 상대방의 학문 사상을 논평하는 것이다. 백가쟁명은 자유 분위기가 보장되지 않으면 실현될 수 없다. 제의 위왕이나 선왕(宣王)은 직문에 관한 한 이러한 자유 분위기를 절대 보장하고 적극적으로 백가쟁명을 장려했다.
직문의 백가쟁명기는 중국의 학문. 사상의 황금시대였다고 할수 있다. 토론과 논쟁으로 인하여 학문과 사상은 더욱 성숙. 발전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냈다. 이런 면에서 볼때 제의 위왕이나 선왕의 공적은 침략당한 토지를 돌려받거나 제나라의 위엄을 널리 천하에 떨친 것 보다 더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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